RadarURL
Toggle Button
회원 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1. OSX86와 관련된 용어,문서,설치방법 등 초보자가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함께 만들어 가요!
2. 가장 먼저 작성된 글 부터 최근 작성된 글 순서로 정독하여 주세요.
3. 퀵가이드는 Start Guide 탭과 Install Guide 탭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카멜레온 부트로더에서 클로버 부트로더로 갈아타기 위한 사용자들을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해 봅니다.

또한 이 글은 클로버 부트로더 (Clover Bootloader)를 시작할 시점에 정말 훌륭한 많은 글들을 찾아서 읽고 이해하려고 했지만 우둔한 저의 머리로는 철학적인 내용들이라...여전히 가려운 부분을  채워 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글은 단지  기본적인 개념이나 정보를 함께 공유해서 좀 더 사용하기 편한 부트로더로 접근하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메인보드와 목적에 따른 클로버 부트 방식 선택

메인보드가 바이오스 부팅만 지원하는가, 최신  UEFI 부팅을 함께 지원하는가? 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하던 대부분 보드들은 바이오스( Legacy Bios) 부팅만 지원하므로 HFS 또는 FAT32 파티션에 부트로더를 설치하는 "스탠다드 클로버 부트 로더"방식을 선택합니다.


만약, 2.2 TB이상의 디스크 매체를 지원하는 윈도우를 함께 Mac OS X 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UEFI + Bios 부팅을 지원하는 듀얼보드에 "UEFI 클로버 부트로더" 방식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특히 최신 윈도우8 과 Mac OS X 의  빠른 부팅을 경험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리라 판단됩니다.

 최신 UEFI 바이오스 지원 보드의 메뉴를 샘플로 뽑아 봤습니다.

IMG_0348.JPG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12.41.27.png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12.46.55.png



아래  두 가지 부팅방식의  부트순서.원리를 이해하면 왜  UEFI 부트 방식이 좀 더 부팅속도도 빠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글은 여기 를 참고하세요.


BIOS boot:
BIOS->boot0->boot1->BOOT->CLOVERIA32.efi->Apple's boot.efi->mach_kernel
BIOS->boot0->boot1->BOOT->CLOVERX64.efi->Apple's boot.efi->mach_kernel


UEFI boot: 
UEFI BIOS->BOOTX64.efi->Apple's boot.efi->mach_kernel

** CLOVERX64.efi->BOOTX64.efi


2. Legacy Bios 보드에서 UEFI방식 윈도우 설치하기

 

이 파트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UEFI 부팅이 가능한 보드가 아닌 기존 레거시 Bios 보드 사용자가 UEFI 방식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만약 바이오스 부팅 시스템에서도 이 파트의 설명을 참고해서 윈도우7/8 을 UEFI 방식으로 설치하면 클로버 부트로더를 통해 UEFI로 윈도우를 시작할 수 있으며,   Mac OS X 도 함께 듀얼 부팅이 가능합니다.  

관련이 없으신 분께서는 바로 3번 파트부터 집중해서 삽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2.1.  Bios 부팅 보드에서 UEFI 방식 윈도우 설치방법


상 UEFI 바이오스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클로버 부트로더 만으로 UEFI 방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을 찾아서 업데이트 및 수정 합니다.


<업데이트 2013.5.4>

클로버 부트 메뉴의 마지막  "Exit Clover"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이 메뉴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니 ...설치가 안될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때는 이 화면 바로전 ".......boot 6"라고 부트로더가 뜨는 시점의 화면이 보일 시점에 봐서 "ESC" 를 빠져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설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MG_1956.JPG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Boot Maintenance Manager 메뉴에서..

V_UEFI_01.JPG 


Boot From File 메뉴를 선택해서...

DSCF8060.JPG


윈도우를 UEFI 방식으로 설치하기 위한 과정을 참조하여 만든 매체라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붉은 박스안의 내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바로 밑의 블랙으로 표시된 EFI 부트 정보가 윈도우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IMG_1875.JPG


아래 이미지는 윈도우8 x64를  설치하는 경우입니다. 

IMG_1958.JPG


하위의 EFI 폴더를 선택하고..

DSCF8062.JPG


마지막으로 boot 폴더의 bootx64.efi 부트로더를  선택합니다.

DSCF8064.JPG


EFI 방식으로 윈도우 설치를 위해 부팅진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DSCF8067.JPG


<팁 업데이트 2013.10.17>

위 화면이 보이는 즉시 Clover 부트로더 매체를 빨리 분리하여야....

"디스크x 파티션y 에  윈도우를 설치 할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를 만나지 않습니다.

DSCF8076.JPG


만약 파티션 분할 후 윈도우 설치를 진행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계속되면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 재 분할하면 진행이 순조로울수도 있습니다.



<팁 업데이트 2014.3.2 이동>

UEFI를 지원하지 않는 레거시 바이오스 환경에서는 클로버 부트로더를 사용하여야 MSR 파티션이 생성되어 UEFI방식으로 윈도우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UEFI방식으로 윈도우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하는 시점부터는 다시 클로버 부트로더가 존재해야 윈도우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





2.2 싱글디스크에 UEFI 방식 Windows와 Mac OS X 설치 


이 부분이 젤 힘든 부분으로 싱글디스크에 어떻게 UEFI 윈도우와 Mac OS X 가 함께 공존하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주의할 점은 UEFI 방식으로 윈도우가 먼저 설치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업데이트 2014.3.2> 파티션 할당부분에 대한 내용을 수정합니다.


맥OS X  부팅 후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GPT 방식의  맥 파티션을 먼저 할당하고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은 여유공간으로 남겨 둡니다.

win_patition.png



윈도우 OS로 부팅하여 보면 아래와 같이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는 공간에 마우스가 위치하고 있으며, 남아 있는 파티션을 할당하고 윈도우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win_before.png


윈도우가 설치될 파티션이 할당되면  MSR(예약) 파티션이 자동으로 추가되고, 이제부터 윈도우가 UEFI 방식으로 설치됩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맥 부팅이 가능한 별도의 디스크가 있으면 윈도우 설치가 안되므로 미리 제거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win_after.png


윈도우 환경에서 보이는 파티선맵은 다음과 유사한 구조가 됩니다.

캡처.PNG


Mac OS X  에서 보이는 파티선맵은 다음과 유사한 구조가 됩니다.

summary.png 


 UEFI 부트매니저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MSR(윈도우 EFI 파티션)에서 아래 화면처럼 인식되어 나타납니다.win_efi_installed.JPG


아마도 Mac OS X 가 설치과정이 지나고 나면 윈도우로 진입해서 UEFI 부트로더 복구작업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이때 윈도우에서 UEFI 부트로더(bootx64.efi)가 복구되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win_recoverd.JPG


마지막 과정에서는  Bios 부팅 방식의 클로버 부트로더만으로 멀티부팅이 이뤄지면 도전에 성공하신 겁니다. 

단, 오리지널  UEFI 지원보드에서 나타나는  "Clover Boot Option" 메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EFI 윈도우 부팅 파티션을 선택한 상태입니다.

IMG_1923.JPG



3.  클로버 부트로더 설치하기


Legacy Bios 방식 보드에서  클로버 부트 로더를 설치하기 위한 환경설정값입니다.

GUID 맵과 Mac OS확장(저널링)으로 포멧해서 생성되는 HFS 또는 FAT32 파티션 모두를 활성화 시키는 일반적인 선택 옵션이다.

Bios MBR.png


<업데이트  2013.5.1>

4기가 이하 저용량 USB에 Bios방식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하기 위한 환경을 추가합니다.

마스트 부트 레코드(MBR) 맵에 MS-DOS(FAT) 로 포멧하였다면  FAT32 파티션만 활성화 시키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스크린샷 2013-05-02 오전 8.17.41.png


스크린샷 2013-05-02 오전 8.18.16.png



오리지널 UEFI 지원 메인보드 시스템에서 클로버 UEFI 전용 부팅을 위한 환경설정값 입니다.

4기가 이상의 저장매체에 GUID 맥OS 확장(저널링) 파티션맵으로 설치해야 EFI(=ESP)에 클로버 부트로더가 정상 설치됩니다.

스크린샷 2013-04-28 오전 10.12.45.png


Install for UEFI motherboards 항목을 선택하지 않고도 부팅이 됩니다.

ESP4UEFI.png 

UEFI방식으로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하였을 경우에는 Bios 부팅 방식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오리지널 UEFI 부팅 보드 또는 5번의 가상UEFI 부트로더와의 조합으로만 가능합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부트로더 구성 요소가 EFI 파티션에 숨어 있으므로 마운트를 시켜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 diskutil list

# mkdir /Volumes/마운트명(EFI)

# mount -t msdos /dev/diskXs1 /Volumes/마운트명(EFI)


<팁 1 >카멜레온 부트로더를 설치하는 시점에 숨어 있던 EFI 파티션이 ESP(EFI) 볼륨으로 자동 마운트 되지만, 

파인더 창(GUI)에서 강제로 언마운트가 안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과 같이 터미널 명령어로 수동 언마운트 하시기 바랍니다.


bash-3.2# umount -f /Volumes/ESP  (최초 설치시에는 ESP로 마운트 되고, "-f " 옵션으로 하위 폴더를 포함하여 언마운트 시키는 명령어입니다.)


<팁 2 > 오리지널 UEFI 를 지원화는 메인보드인 경우에 클로버 부트 메뉴에는

 - 최소 6개 이상의 부트 메뉴중에 " Clover Boot Option " 메뉴가 부트로더가 설치된 매체 수 만큼 추가됩니다. 

 - EFI Shell 메뉴를 선택하여 진입하면 블랙홀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강제 부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IMG_1927.JPG


오리지널 UEFI 지원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부트 옵션 메뉴에서 인스탄트로 부트옵션을 추가하거나 무력화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IMG_1928.JPG


UEFI 지원 환경에서 부트 로더가 설치된 매체의 수에 따라 클로버 부트옵션 메뉴도 여러 개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USB 와 SATA 에 각각 부트로더 설치된 경우로 2개의 부트 옵션이 만들어 졌습니다.

IMG_1932.JPG  



4.  클로버 부트 옵션 튜닝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하고 나면 카멜레온 부트옵션과 유사한 config.plist 부트옵션을 기본적으로 수정하여야 하며,  

커널패닉 등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의 시스템에 적합한 환경 설정값을 알아내기 위한 변경작업이 반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9.18.20.png


처음으로 Mac OS를 설치하는 시점이나, 이미 운영중인 시스템이라도 커널 캐시를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 대부분 맥컴(해킨토시)시스템으로 호환성이 높다면...

 - noKexts 옵션을 WithKexts(Clover r1360 버전 부터 변경 적용됨) 으로 수정하고,

 - /EFI/CLOVER/Kexts 의 하위 폴더에 FakeSMC.kext 를 추가 하면 무난하게 부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9.23.24.png 


만약 위와 같이 한 두개의 부트옵션을 간단히 수정하여 부팅에 성공하였다면 맥컴(해킨토시)으로의 호환성이 좋은 시스템이므로,

이제 부터는 좀 더 디테일하게 클로버 부트옵션에 대한 트러블 슈팅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미리  최적화된(기존에 사용하던)  DSDT.aml를 /EFI/CLOVER/ACPI/patched  폴더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카멜레온 부트로더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최적화 방법이 되겠습니다.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9.52.59.png


두번째 방법은 클로버 부트 옵션을 변경하면서 최적화를 시킬수 도 있습니다.

IMG_1910.JPG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팅하면서 아래와 같이 DSDT 최적화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좋은점은 잘못 적용되어 부팅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부팅하면서 좋은 결과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 클로버 부트로더에서 DSDT를 사용하지 않는다" 라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MG_1909.JPG


만약 위의 그림과 같이 DSDT의 최적화 값 "0x3EF1" 을 찾아냈다면 

config.plist 에 해당 마스킹 값을 미리 정의함으로써 다음 부팅때 자동적으로 적용되도록 합니다. 


디폴트 옵션에는 ACPI 항목이 없으므로 다음과 같이 추가하는 원리입니다.


<key>ACPI</key>

<dict>

<key>FixDsdtMask</key>

<string>0x3EF1</string>

</dict>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10.14.22.png


다음은 그래픽 카드에 대한 최적화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그래픽 인젝터를 활성화 시키지 않으면 부팅에 성공하여도 "시스템 리포트 -> 시스템 정보" 의 그래픽 카드 칩셋 정보가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아래와 같이 그래픽 인젝터가 활성화 되도록 부트 옵션에 미리 정의하여 보겠습니다.

이미 Graphics 라는 항목이 있으므로 하위 구조에 아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여도 됩니다.

<key>GraphicsInjector</key>

<string>Yes</string>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10.17.35.png


리부팅 하고 그래픽 부트 옵션으로 들어가 보면 그림의 표시된 영역처럼 활성화 되는 원리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IMG_1912.JPG


기타 config.plist 부트 옵션에 기본적으로 추가 또는 수정이 예상되는 내용을 몇 개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클로버 부트로더 부터는 디폴트로 부팅할 파티션을 "볼륨명"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SystemParameters 항목이 있으므로 하위 구조에 아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key>DefaultBootVolume</key>

<string>볼륨영</string>



최초 Mac OS X 설치시 한글언어로 시작하려면 SystemParameters 항목 하위의 아래 내용을 "ko" 로 수정하면 됩니다.

<key>prev-lang:kbd</key>

<string>ko:0</string> 



최초 Mac OS X  사용 후 리부팅 시점에 바이오스 초기화 현상이 일어난다면 아래 내용을 추가하면 됩니다.

<key>KernelAndKextPatches</key>

<dict>

<key>AppleRTC</key>

<string>Yes</string>

</dict>



부트옵션 이외에 중요하게 설정되어야 할 항목들은  /EFI/CLOVER/refit.conf 를 터미널 창에서 vi 에디터 명령어로 수정하면 됩니다.

- 부트 화면 해상도 

- 숨기고 싶은 볼륨

- 부트 메뉴 대기 시간

 - 부트 화면 테마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10.34.46.png



<팁 3> 부팅시간 설정

/EFI/CLOVER/refit.conf 에서 설정한 "부팅시간"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DefaultBootVolume 이 동시에 정의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클로버  부트로더 환경에서 Fusion Drive는 이 기능이 적용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적용 방법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더 깊이 있는 내용이나 필요한 내용은 계속해서 수정 또는 추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2013.5.5>


5.  가상 UEFI 바이오스 구현 방법


클로버 부트로더 환경에서 Mac OS X 와 윈도우 7/8 멀티 부팅을 고려한다면,  기존 Legacy Bios 보드에서 UEFI 방식으로 윈도우 설치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가상 UEFI 바이오스 구현 방법" 을 다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가상 UEFI 바이오스 구현 방식으로 클로버 부트로더 2개를 이용하여 클로버 UEFI 부트로딩의 편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Vitual UEFI Bios.jpg


가상 UEFI 바이오스로 사용할 클로버 부트로더는 4기가 이하의 저용량 USB를 이용하여 초경량으로 만들면 됩니다.

UEFI usb_format.JPG


가상 UEFI 바이오스로 사용할 클로버 부트로더의 선택 항목을 아래와 같이 합니다. 

스크린샷 2013-04-28 오후 6.27.35.png 

그래서 바이오스 부팅으로 변경하고 클로버 부팅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가상 UEFI 바이오스 화면이 나와야 합니다.

V_UEFI_01.JPG


이때 UEFI 방식으로 설치된 마스트 클로버 부트로더와 조합하여 부트로더를 구동시키면 UEFI Win8 과 Mac OS X 의 멀티부팅이 가능합니다.

부팅순서는 Bios 부팅 -> 가상 UEFI  바이오스(클로버) 부팅 ->  메인 UEFI  클로버 부팅  -> 윈도우 UEFI 또는 Mac OS X 호출로 마무리 됩니다.



<업데이트 2013.5.6, 2013.5.27>

UEFI 방식 윈도우 설치시에만 5번의 가상 UEFI 바이오스 구현방법을 쓰고, 평상시 운영은 기존 Bios 방식 클로버 부트로더만으로 UEFI 윈도우8과 Mac OS X 듀얼부팅이 가능합니다.


클로버 부트로더 환경에서 일반 MBR부팅 방식 윈도우로 멀티 부팅이 불가능 합니다.

이때는 네이티브로 윈도우(독립적 디스크 운영체체)를 사용하는 부트캠프 방식 가상 윈도우를 적용하시도록 권장합니다.



<업데이트 2013.5.30, 2013.6.3 추가 수정>

레거시 바이오스 보드 사용자가 클로버 부트환경에서 MBR부팅의 윈도우와 멀티부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내장 로컬 디스크에 클로버 부트로더가 설치 되어야 합니다.

이때 부트로더의 사용자 옵션을 CloverEFI 64Bit SATA로 하지 말고 CloverEFI 65Bit BiosBlockIO 로 변경하면 됩니다. 

만약 USB 전용으로 클로버 부팅을 할 경우에는 MBR부팅의 윈도우 부팅이 되지 않으므로 위와 같이 부트갬프 방식 가상 윈도우로 운영하여야 한다.



<업데이트 2013.8.13 추가>

UEFI 부팅 지원 보드 시스템의 경우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만약 윈도우를 UEFI 부팅 방식으로 설치하여 Mac OS X 와 UEFI부팅 윈도우와 멀티부팅을 시도할 경우 윈도우 부팅이 우선으로 진행된다면 UEFI 클로버 부트시의  "옵션 메뉴"를 살펴봐야 합니다.


즉...바이오스의 인스탄트 메뉴로 들어가보면 다음과 유사하게 윈도우 부트 매니저가 최상위에 있습니다.(윈도우와 Mac OS X 가 시스템에 동시에 있을 경우에 이런 화면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죽었다 깨어나도 윈도우가 먼저 부팅이 되겠지요..

fc08e761bb76d03b370bf60bc4066fb9.JPG


위에서 언급했듯이 UEFI 방식 클로버 부트을 할 경우에는 "Clover Boot Option(클로버 부트 옵션)" 메뉴가 추가로 나타납니다.

0b23d2cf909b999bb8d9d5705643ec9f.JPG


이 메뉴를 선택하고 들어가 보면..Add 또는 Remove 하는 부메뉴가 나타납니다.

53d1da445be1783b91f751e3369a9074.JPG


만약 위에서와 같이 이미 Clover Mac OS X  Boot 가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등록되어 있고, 부팅 순서가 윈도우로 된 경우에는..

먼저 삭제(Remove......)를 하고 다시 추가(Add .......)를 하게되면 Clover Mac OS X  Boot 가 최상위로 올라갑니다.

그렇게 되면 클로버 부트로더 먼저 실행되고  윈도우 또는 Mac OS X 으로 멀티 부팅이 이루어 지겠지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무조건 우선 부팅하니 클로버 부트 옵션까지 접근이 안됩니다.

이때는 윈도우 디스크를 우선 탈거하고 클로버만 부팅한 상태에서 부트옵션 메뉴를 조정하고 다시 윈도우 디스크를 붙이면 해결이 될 것입니다.



***  Clover EFI  Bootloader 에 대한 최신정보와 도움을 주는 웹사이트를 참조하세요.


Clover EFI Bootloader 공식 페이지:

http://cloverefiboot.sourceforge.net

http://sourceforge.net/projects/cloverefiboot/

http://sourceforge.net/projects/cloverefiboot/files/Bootable_ISO/ 


Clover v2 설치안내 지침페이지:

http://www.insanelymac.com/forum/topic/282787-clover-v2-instructions/


주노님의  Clover Bootloader 버전별 히스토리 깔끔정리 페이지

http://www.osx4pc.com/bbs/board.php?bo_table=data&wr_id=92&sfl=&stx=&sst=wr_good&sod=desc&sop=and&page=1


최신 클로버 부트로더 다운은 여기로..

http://sourceforge.net/projects/cloverefiboot/files/


주노님께서 올려주시는 부트로더는 여기로...

https://www.dropbox.com/sh/8ukjl3nnv7dw455/SVxIG9xvjC



Copyright © 2011-2017 sixflow.net All rights reserved.

ipv6 ready
ipv6 test